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지식쌓기

부동산 관련 세금에 대해 알아보기

by 대니얼8 2023. 6. 16.

부동산 관련 세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세금의 정의를 간략하게 살펴보면, 국가 혹은 지방자치단체라고 하는 공공단체의 수입을 조달하기 위해 세법이라고 하는 법률의 규정에 의해 과세 요건들을 만족시키는 개인이나 혹은 법인들에게 부과하는 것을 말합니다.

 

부동산 관련 세금에 대해 알아보기

 

부동산 세금과 관련한 용어에 대해서 먼저 살펴보도록 하고, 이어서 부동산 취득과 관련한 세금에 대해서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 관련 세금의 정의

부동산 관련 세금의 정의를 말해보면, 부동산의 취득과 보유, 그리고 양도와 관련되어 부과하는 세금을 통틀어 말합니다.

 

이는 부동산 권리변동과 관련한 일련의 과정별로 세금이 매겨진다고 보면 되겠는데요. 즉, 처음 부동산을 취득할 때에 세금이 부과될 수 있고, 이어서 부동산 취득 후 보유하고 있는 과정 중에도 관련 세금이 부과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부동산을 양도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양도 관련 세금이 부과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부동산을 취득하는 단계에서 우리가 납부하여야 할 세금의 종류를 살펴보면, 우선 물건 소재지의 지방자치단체에서 취득세가 부과됩니다. 그리고 이에 더하여 취득세가 부과될 때마다 이와 함께 농어촌특별세와 지방교육세가 같이 부과되게 됩니다. 아울러 부동산 취득과 관련하여 매매계약서를 작성하는 경우에 부담하는 세금도 있는데요. 관할 세무서에 납부하는 국세인 인지세가 있습니다.

 

부동산 증여 또는 상속과 관련한 세금

부동산 취득에 있어서, 부동산을 증여하거나 혹은 상속을 하는 경우에는, 현금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부동산 취득시에도 증여세와 상속세를 납부하게 됩니다.

 

증여세와 상속세의 경우 물건의 소재지에 있는 지방자치단체에 먼저 취득세를 내고, 그런 후에 관할 세무서에다가 국세인 증여세와 상속세를 납부하여야 합니다.

 

부동산 관련 세금에 대해 알아보기 증여 상속

 

이를 각각의 경우에 따라 다시한번 자세히 설명해보면, 우선 부동산 상속의 경우에는 상속을 원인으로 소유권을 취득하게 되면 취득세를 납부하여야 합니다. 또한 이에 더하여 상속으로 취득한 해당 재산, 즉 해당 부동산에 대해 상속세를 추가로 납부하게 되는 것이죠.

 

아울러 부동산 증여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우선 증여를 원인으로 소유권을 취득하는 경우에는 해당 부동산을 취득하게 된 것이므로 당연히 취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그리고, 증여로 취득한 그 재산, 즉 해당 부동산에 대해서 증여세를 추가적으로 납부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렇듯, 상속이나 증여의 경우에는 취득세와 별도로 상속세나 증여세를 추가로 납부하게 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는데요. 사실상 이러한, 이중과세와 같은 내용 때문에 상속세나 증여세에 대해서 유독 많은 논란과 분쟁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